HOME > 품질보증 > QM시스템 > SIO9001개요
 
• 지위 : 비 정부간 기구 (NGO) (어원 : 그리스어에서 "동일하다"는 뜻의 ISOS에서 유래)
• 설립연도 : 1947년 2월 23일 (한국:1963년 가입)  현재 150여개국 가입

• 주요업무

: 세계공통의 산업표준을 제정/보급   
  각 국가간의 표준을 조정통일    
  표준화관련 국제 기관과 표준화에 대한 조사,연구등 협력활동
• ISO : 국제표준의 분류코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
 
GATT에서 국가간의 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마련한 ISO 9001은 조직의 품질시스템을 제3자(인증기관)가 평가하여 품질 능력을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
ISO 9001은 품질 경영을 위한 4가지 Process를 필수요건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요건을 만족하는 전제 하에 각 기업에 유효한
  품질시스템의 구축과 실천여부를 심사한다.
ISO 9001은 기업의 품질시스템구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각 기업은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본사항을 서술하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용어를 규정
ISO 9001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일관성있게 제 공하는 능력을 실증할 필요가 있는 경우와 조직이 시스템의 지속정인 개선, 고객요구 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기위한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시스템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경우의 품질 경영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
ISO 9004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고려하는 지침을 제공 이 규격의 목표는 조직의 성과개선과 고객만족 및 기타이해관계자의 만족이다
ISO 14001 품질경영시스템 및 환경경영시스템 감사/심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것이 있으면 자사 제품이나 기술 서비스의 품질수준을 국제무대에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중 상당수는 여전히 수출이나 납품을 위해 어쩔수 없이 ISO 인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인 회사 발전엔 그다지 도움이 못된다. ISO의 취지대로 자발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보완작업을 거듭해야만 기업혁신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 아울러 기술발전과 생산환경 경영풍토 등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도 배양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